간은 재생한다, 고로 다시 건강해질 수 있다!
무서운 침묵의 장기, 간
간 때문이야~ 라는 유명한 노래를 들어보셨죠? 실제 간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중요한 장기 중 하나예요. 그러나 여간해서는 증상이 발현되지 않기에 ‘침묵의 장기'라고도 표현해요. 왜냐하면 간에는 신경세포가 없어 자각이 어렵기 때문이에요.
40~50대 중년 남성 사망 원인 1위가 ‘간’ 질환
간경변증과 간암이 지속적으로 중년 남성의 건강에 위협이 되고 있는데요.
최근 C형 간염과 알코올성 간 질환, 비알코올성 지방간도 간 건강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죠. *출처: ‘2021년 사망원인 통계 결과’ / 통계청
정기적인 건강체크가 필수! 따라서 간 질환은 발견 시기가 매우 중요해요. 간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50%가 넘지만, 말기에 발견하면 환자의 절반 정도가 6개월에서 1년 이내에 사망하기 때문인데요.
막걸리, 맥주처럼 약한 술이라도 자주, 많이 마시면 알코올성 간질환이 생기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죠.
✓CHECK
그럼 간 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을 확인해 볼게요!
① 몸이 간지러워요
간은 우리 몸에서 담즙 등 여러 가지 유독 물질을 순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간 기능이 떨어지면 이런 물질이 피하조직에 쌓여 간지러움을 유발해요.
② 눈동자가 노랗게 변해요
간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으면 혈액 속에 존재하는 빌리루빈과 같은 노폐물이 간에서 처리되지 못하고 체내에 쌓이게 돼요.
빌리루빈은 혈액순환을 통해 체내를 이동하면서 조직이나 피부에 침착되면서 피부나 눈이 노랗게 변하죠.
③ 무기력증이 생겨요
간은 독소를 해독해 주는 역할 외에 에너지 대사와도 관련이 있어요. 따라서 체내 에너지가 부족해져 무기력증, 피로, 기력 저하 등의 문제가 생기죠.
희망적인 건 간은 재생 능력이 높은 편이에요.
간은 손상되었을 때 일정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일부 세포가 남아있다면 다른 세포들이 그것들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어요. 게다가, 간 내부에 있는 세포들은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로 분열할 수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손상된 간이 재생할 수 있죠.
그럼 간의 재생을 위해, 간에 좋은 음식을 알아볼게요
∙ 아보카도
일주일에 아보카도 1개만 섭취해도 간 기능이 크게 향상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아보카도는 지방 함량이 높지만, 건강에 좋은 지방인 단일 불포화 지방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데요. 이러한 지방성 영양소는 간세포를 보호하죠.
∙ 십자화과 채소
대표적인 채소로는 브로콜리, 케일, 양배추, 콜리 플라워 등이 있어요. 강한 항산화 효과와 천연 해독 작용이 있기에 간에 도움을 줘요.
∙ 마늘
마늘에는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요. 마늘의 아미노산 중 하나인 시스테인은 해독 기능을 돕고, 간세포를 보호하는 글루타치온을 합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버섯
버섯에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이러한 영양소들은 간세포의 수명을 연장하고, 간세포의 회복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해요. 하지만, 버섯은 가공되지 않은 신선한 상태에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에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이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동맥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는 간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간암 위험요소, 나에게도 있을까? 궁금하다면-!
우선, 가까운 병·의원에서 간단한 혈액검사만으로 간암 위험요소 보유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특히 만 40세 이상 중 간암 발생 ‘고위험군’에 속할 경우엔 6개월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검사를 받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좋아요 241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