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파민은 무엇일까요?🧐 도파민(dopamine)은 중추 신경계에서 발생하는 뇌 내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로서, 쾌락, 보상, 움직임, 기억 등과 관련된 뇌 기능과 연관이 있어요.
도파민은 우울증, 파킨슨병, ADHD 등 다양한 질병과 관련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우울증 환자들은 도파민 수치가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ADHD 환자들은 뇌 내 도파민 수치가 낮아지면 집중력이 떨어지죠.
보상 시스템은 일상에서 경험하는 쾌감을 느끼는 것과 관련되어 있는데, 도파민은 이러한 쾌감을 조절하고 기억하게 해줘요. 따라서 보상을 받을 때 도파민 수치가 증가하며, 이러한 경험이 학습과 기억에 영향을 미치죠.
도파민은 운동 제어, 움직임, 기억, 집중력, 인지 능력 등의 신경 기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도파민 수치가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되어야 인간의 생리학적인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어요.
그 러나, 도파민 마인드셋이 생기는 건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도파민 마인드셋(dopamine mindset)은 일종의 심리학 용어로, 일종의 습관성을 가지는 행동 양식을 반복하면서 도파민 수용체가 변화하게 되고, 이에 따라 쾌감과 보상을 느끼는 기준이 점점 높아지게 됨을 말해요.
예를 들어 속도감이 있는 운전을 즐기는 사람들은 그 순간 환희와 희열을 느끼기 때문에, 운전에 의해 도파민 분비가 증가할 수 있죠. 반복된다면, 도파민 수용체가 변화하는 도파민 마인드셋으로 점점 더 빠른 속도를 원하게 돼요.
음식을 먹는 것 자체가 쾌감을 느끼는 행위 중 하나인데요.
특히 당분이 많은 음식이나 중독성이 있는 음식은 도파민 분비를 촉진시키며 도파민 마인드셋을 유발할 수 있어요.
어렵고 힘든 게임에서 목표를 달성하거나 보상을 받을 때 도파민 분비가 촉진되며, 특히 중독성이 있는 게임은 도파민 마인드셋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죠.
운동을 하면서 충분한 노력을 기울인 후 본인이 희망한 목표 체중을 달성하거나, 몸이 좋아지는 것을 경험하면 도파민 분비가 촉진되어 도파민 마인드셋을 유발할 수 있어요.
종합적으로, 도파민은 정신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도파민 수치가 과다하게 증가하면 과몰입 등 정신이상 증세가 발생할 수 있어요.
도파민 마인드셋이 발생하는 활동을 적절하게 관리하고, 도파민을 긍정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말아 주세요!